본문 바로가기

크리스천 문화/양서추천

<새로운 그리스도인이 온다>, 브라이언 맥클라렌


새로운 그리스도인이 온다

작가
브라이언 맥클라렌
출판
IVP
발매
2008.12.17.

리뷰보기

새로운 방식의 믿음과 공동체와 존재로 들어서는 흥미진진한 영적 모험의 길을 열어 줄 책
책 소개

사역에 회의를 품고 목회를 그만두려던 댄 풀 목사는 어느 날 우연히 그의 딸이 다니는 고등학교의 과학 선생인 네오를 만나 흥미로운 대화를 시작한다. 두 사람은 이 대화를 통하여 새롭게 떠오르는 포스트모던 세계에서 신앙과 의심, 이성, 사명, 리더십, 영적인 실천에 관해 함께 고민을 나눈다. 댄은 자신이 이해하고 실천하고 가르쳐 온 기독교에 실망하게 된 더 깊은 원인을 놓고 고민하면서도, ‘모던적 모델’의 기독교를 쉽게 놓아 버릴 수 없었다. 

결국, 자기보다 먼저 이 길을 간 네오 선생의 도움으로, 그는 근대 기독교의 갑갑한 범주와 진부한 수사, 경직된 구조를 벗어나면 새로운 가능성이 놓여 있음을 이해하게 된다. 이 흥미진진한 이야기는 새로운 기독교 정신을 끌어올리고 있다. 즉, 제도적인 교회 구조보다 더욱 중요한것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매일의 만남이며, 신앙은 신념 체계보다는 삶의 방식에 관한 것이며, 진실 되게 선한 삶을 사는 것이 교리를 ‘바르게’ 이해하는 것보다 중요하고, 한 사람의 삶의 방향은 현재의 위치보다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것이 단지 여정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새로운 종류의 그리스도인이 어떠한 모습이든지 간에, 사실은 아직 그 누구도 새로운 종류의 그리스도인인 자는 없다.…그러나 어디에선가 변화는 시작되어야 한다.' 하나님과 함께하는 더 깊은 삶과 진정한 기독교 신앙의 정직한 표현을 찾는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그리스도인이 온다」는 새로운 지형, 즉 새로운 방식의 믿음과 공동체와 존재로 들어서는 흥미진진한 영적 모험의 길을 열어 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브라이언 맥클라렌
브라이언 맥클라렌[Brian D. McLaren]은 이머징 교회 운동의 대표주자로 손꼽히는 강연가이며 목회자로, 기독교 지도자들과 사상가들 사이에서 혁신적인 네트워킹 운동가로 맹활약하고 있다. 1956년생으로 메릴랜드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고등교육 기관에서 교편을 잡았던 그는, 1986년에 학계를 떠나 워싱턴 지역 볼티모어 시에 위치한 혁신적인 초교파 교회 시더릿지 커뮤니티 교회[Cedar Ridge Community Church]의 개척 목사가 되었다. 

1980년대 중반 이후로 교회 개척자와 목회자들 사이에서 활발한 네트워킹과 멘토링을 해 오면서, 여러 교회의 설립에 관여했다. 그는 미국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캠퍼스 선교단체나 교회 수련회, 신학교나 컨퍼런스에 강사로 자주 초청받는다.그의 강연은 포스트모더니즘과 성경 연구, 전도, 변증, 리더십, 지구촌 선교, 교회 성장, 교회 개척, 미술과 음악, 목회자의 생존과 탈진, 종교 간 대화, 생태학, 사회 정의 등 광범위한 주제를 포괄한다.

그의 저서는 세계 각국의 언어로 번역되어 있는데, 국내에는 [저 건너편의 교회][낮은울타리], [믿음찾기][미션월드 라이브러리], [나는 준비된 전도자][미션월드라이브러리], [세상을 정복하는 기독교 문화][이레서원, 공저]가 출간되었고, Finding Our Way Again, Everything Must Change, A Generous Orthodoxy, The Secret Message of Jesus 등이 번역 출간될 예정이다.


목차

리더십 네트워크 소개 / 감사의 글 / 들어가는 글
1. 공작은 때로 갈매기가 되고 싶다
2. 어색한 시대로의 진입, 베이글 먹는 요나?
3. 댄이 십자가와 드림캐처의 접점을 발견하다 
4. 세계관이 가져오는 놀라운 차이
5. 네오가 예수님과 보조를 맞추는 삶을 고민하다
6. 성경 해석을 둘러싼 뜨거운 논쟁
7. 성경이 우리를 읽게 하라
8. 그렇다면 다른 종교인들은 어떻게 되는가?
9. 저녁을 들며 우리 문화를 회복하다
10. 천국은 도대체 무엇인가?
11. 의로움, 그 이상으로 나아가라
12. 감자튀김과 하나님 나라
13. 혼자서 또는 공동체와 함께하는 영적 훈련
14. 누가 지옥에 갈지는 당신이 알 바 아니다
15. 미답지로의 여정을 시작하다
16. 공인 무명인이 평범한 무명인에게 주는 교회 리더십에 대한 해설
후기 / 주 / 토론 문제 / 역자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