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스천 문화/양서추천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 레슬리 뉴비긴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 (양장) - 10점
레슬리 뉴비긴 지음, 홍병룡 옮김/IVP



다원주의 문화에서 복음의 유효성을 입증하는 최고의 고전!
책 소개
다원주의 문화에서 복음의 유효성을 입증하는 최고의 고전!

20세기 가장 존경받은 선교 신학자 레슬리 뉴비긴의 대표작. 다원주의 사회에서 복음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묻고 새롭게 규명한다. 현대의 문화와 전통이 다원적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복음이 여전히 공적인 진리임을 강조하고, 다원주의와 근본주의, 자유주의 등을 비판하며 진정한 기독교적 입장을 제시함으로써 교회의 사명과 선교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일깨운다. 

“뉴비긴의 가장 중요한 업적은 교회가 근대 서구 문화를 향한 선교의 중요성을 각성하도록 크게 일깨운 역할이 아닐까 생각된다. 뉴비긴은 근대 서구 문화와의 선교적 조우가 선교학 의제 중 가장 긴급한 사항이라고 믿었다. 그는 근대 서구의 세계관에 젖은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자신의 소명을 새롭게 깨닫게 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그런데 이 주제의 중요성은 서구 문화에 몸담은 이들을 넘어선다. 현재 진행되는 세계화의 추세는 이런 세계관을, 특히 도시를 중심으로 전 세계로 퍼뜨리는 중이다. 그러므로 한국을 비롯한 세계 곳곳의 교회들도 뉴비긴의 통찰력 있는 분석으로부터 귀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마이클 고힌, 해설 중에서 


저자 소개

레슬리 뉴비긴(Lesslie Newbigin, 1909.12-1998.1)은 WCC를 중심으로 한 에큐메니컬 운동의 지도자로서 진보·보수 양진영에서 모두 존경받는 세계적인 인물, 인도에서 35년 간 선교사로 사역하였고, 은퇴 후에는 서구 사회의 기독교 변증과 복음 전도에 크게 기여한 사상가요 변증가이다. 주요 저서로는 「현대 서구 문화와 기독교」(대한기독교서회), 「선교신학개요」(한국신학연구소), A Word in Season (Eerdmans), Truth and Authority in Modernity(Trinity Press Int\'l) 등이 있다. 


목차

1. 다원주의 문화에서의 도그마와 의심
2. 다원주의의 뿌리
3. 아는 것과 믿는 것
4. 권위, 자율, 전통
5. 이성, 계시, 경험
6. 역사 안에 나타난 계시
7. 선택의 논리
8. 보편적 역사로서의 성경
9. 역사의 실마리, 그리스도
10. 선교의 논리
11. 선교: 말씀, 행위, 새로운 존재
12. 상황화의 두 얼굴: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가?
13. 다른 이름을 주신 일이 없나니: 그리스도의 유일성을 둘러싼 논쟁
14. 복음과 타종교
15. 복음과 문화
16. 정사, 권세, 백성
17. 세속 사회의 신화
18. 복음의 해석자로서의 회중
19. 선교 지향적 회중을 위한 목회 리더십
20. 복음에 대한 자신감